인천공항공사, 6000억 규모 인니 바탐공항 개발 수주

인도네시아 바탐공항 개발 조감도(인천공항공사제공) © 뉴스1
인천국제공항공사가 국내 최초로 6000억원 규모의 인도네시아 공항 운영·개발사업을 따냈다.

인천공항공사는 인도네시아 바탐섬 항나딤국제공항(이하 바탐공항) 민관협력 개발사업을 수주했다고 21일 밝혔다.

인천공항은 스위스 취리히공항, 프랑스 EGIS, 인도 GMR 등 세계 유수의 공항 운영사를 누르고 19일 발주처인 바탐경제자유구역청으로부터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.

사업비는 총 6000억원이며, 사업기간은 25년이다. 이는 인천공항공사가 수주한 사업 중 역대 최대 규모다.

인천공항은 Δ폴란드 신공항 전략적 자문 사업 Δ쿠웨이트공항 위탁운영사업 Δ터키 이스탄불공항 운영컨설팅 사업을 하고 있다.

인천공항은 이번 사업 수주로 유럽-중동-아시아등 해외공항 네트워크를 갖춘 글로벌 공항운영 전문기업으로 자리매김할 전망이다.

인천공항은 수주에 성공하면서 면세 등 상업시설 임대사업에 집중됐던 수익구조를 다변화하고, 공항 영토를 해외로 확장해 신규 항공수요를 창출해 성장 동력을 확보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.

인천공항은 자체 개발한 공용여객처리시스템(AirCUS)을 바탐공항에 수출하는 등 공항 운영 및 건설 핵심 분야에 진츨해 한국형 공항(K-공항)의 우수성을 전 세계에 알린다는 계획이다.

앞서 바탐경제자유구역청(BIFZA)은 바탐 지역을 세계적인 물류 및 관광허브로 육성하기 위해 국제경쟁입찰로 바탐공항의 개발·운영을 담당할 사업자를 모집했다.

낙찰자로 선정된 인천공항컨소시엄은 인도네시아 제1공항공사(AP1) 및 건설공기업인 WIKA와 함께 기존 여객터미널을 리뉴얼하고 2024년까지 제2여객터미널을 신설할 계획이다.

2019년 바탐공항을 이용한 여객인원은 450만명이다. 가루다인도네시아항공 및 라이언에어를 포함한 8개 항공사, 23개 노선을 운영하고 있다.

바탐 지역은 싱가포르와 인접한 지리적 강점을 이용, 2009년 인도네시아 최초로 자유무역지역(Free Trade Zone)으로 지정된 바 있다. 현재 총 22개 산업단지에 약 1000개의 기업이 활동 중이다.

김경욱 사장은 “이번 바탐 항나딤공항 수주를 계기로 공항개발·운영 분야의 해외진출을 더욱 가속화해 글로벌 공항운영사 입지를 견고히 할 것”이라고 밝혔다.

주종완 국토부 공항정책관은 “인도네시아는 우리 정부가 추진 중인 신남방정책의 가장 중요한 대상국 중 하나”라며 “이번 사업 수주를 통해 인니 신수도 이전사업을 비롯한 양국의 인프라 개발 분야 협력을 강화하겠다”고 말했다.